
멜로딕 마이너의 다이아 토닉 코드로 나오는 ImM7, IV7, VIm7b5, VII7 을 이용해서 멜로딕 마이너 스케일을 솔로때 사용해 보려고 합니다. ImM7, IV7, VIm7b5, VII7Alt 코드들은 위에 표에 나와 있듯이

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4가지 코드들이 가지는 4가지 스케일이 있지만, CmM7, F7, Am7b5, B7 코드들을 각각의 스케일로 생각하기 보다는 하나에 멜로딕마이너 스케일(그 코드들 각각의 마더스케일) 하나로 보고 연습하시는 것이 처음 접하실때 사용하시가 편합니다.


위에 나와 있는 코드 진행에서 일딴 G7, Bm7b5, E7b9, A7b9 멜로딕 마이너를 사용해서 연주를 한다면, 아래 표와 같이 사용 가능 합니다.

이제 각각의 코드가 어떠한 멜로딕 마이너 스케일을 사용하는 것인지를 알아 보는 일이 남아 있습니다. 각각의 스케일이 리디안b7일때, 리디안b7은 IV7 임으로 4도 아래 있는 멜로딕 마이너를 찾는 일인데요. 아래 표를 참고 하시면 이해가 빠르실 거라 생각 됩니다.

표를 보시면 G7 Lydb7 과 Bm7b5는 같은 마더 스케일일인 D멜로딕 마이너를 이용해서 연주를 하시면 되고, E7은 F멜마, A7은 Bb멜로딕 마이너스케일로 연주를 하시면 됩니다.

위에 코드 진행에서 어떠한 멜로딕 마이너를 사용 하면 되는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솔로연습을 해볼 차례인데요. 일딴 멜로딕 마이너의 느낌을 느껴 보기위해서 간단한 리프를 이용한 연습을 해 보겠습니다.
연주에 있어서 기타라는 악기의 장점은 어떠한 리프가 있을때, 가령 C멜로딕 마이너를 이용한 두플렛 위에서 똑 같은 포지션으로 연주한다면 D멜로딕 마이너로 연주가 가능한데요. 그 장점을 이용해서 멜로딕 마이너 스케일 연습을 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멜로딕 마이너를 이용한 한가지 리프를 만들어 봅니다.

위의 리프는 C 멜로딕 마이너를 이용한 한가지 리프 입니다. 이 리프를 칸을 옮기기만 해서 위에 나왔던 G7, Bm7b5, E7, A7 에 대입 해봅니다.

위 표에 나와있는 데로 악보로 옮겨서 보면 아래 와 같은 악보가 나오게 됩니다.

연습을 위해서 비어있는 나머지 코드들을 각각에 코드에 맞게 솔로 연주를 하시면서 멜로딕 마이너가 들어가는 곳에서는 지금 만들어 놓은 한가지 리프만을 사용해 봅니다. 사용 하면서 사운드가 어떤 식으로 나오는지 꼭 들어 보도록 합니다.
이 방법은 멜로믹 마이너 스케일 뿐만아니라 다른 다이아 토닉 코드들(아이온, 믹소 등등) 또한 같은 방법으로 연습해 주시면, 어떠한 곡을 연주 할때 빠른 판단이 가능 하고, 또한 곡에 대한 화성적 이해력도 늘려 나갈수 있습니다. 사운드에 대한 이해를 위해 꼭 반주를 틀어 놓고 연습하시길 바랍니다.
아래 악보는 위에 악보에 나머지를 채워 놓은 쉬운 예제 입니다. 같은 손 모양으로 포지션만 바꿔가며 연주하는 것이라 포지션 점프가 있지만 한번정도 이해를 위해 사용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